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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6 청소년 통계

관리자 2016.05.07 22:23 조회 수 : 14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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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우리 사회는 인구, 교육, 노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.

 

이에 통계청에서는 2002년 이후 매년 청소년의 모습을 다각적으로 조명하는 「청소년* 통계」 를 작성해 오고 있습니다.

 

* 청소년의 범위는 청소년기본법(9~24세)을 기본으로 작성되었고, 작성 통계별 성격과 정책적 관심에 따라 조사 대상이 다르므로 수록된 지표별 청소년의 대상 연령은 차이가 있음

※ 수록된 지표의 ‘청소년’ 대상 연령

- 통계청, 「장래인구추계」 「사망원인통계」 : 9~24세

- 통계청, 「사회조사」 : 13~24세

- 통계청, 「초·중·고 사교육비조사」 : 초·중·고등학생

- 통계청, 「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(청년층) 결과」 「경제활동인구연보」 : 15~29세

- 여성가족부, 「청소년종합실태조사」 : 9~24세

- 고용노동부, 「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보고서」 : 20~24세, 25~29세

- 교육부, 「다문화가정 학생현황」 : 초·중·고등학생

- 교육부, 「학교건강검사 표본조사 결과」 : 초(6)·중(3)·고(3)

- 질병관리본부·교육부, 「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」 : 중·고등학생

- 미래창조과학부·한국인터넷진흥원, 「인터넷이용실태조사」 : 10대, 20대

- 미래창조과학부·한국정보화진흥원, 「인터넷중독실태조사」 : 10대, 20대

- 보건복지부·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, 「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」 : 18세 미만

- 대검찰청, 「범죄분석」 : 19세 미만

-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, 「아동·청소년 인권 실태조사」 : 초(4~6학년)·중·고등학생

 

기획보도 「청소년의 시간활용과 의식」 과 관련된 용어해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 

생활시간조사 조사연혁

▶ 2004년 : 제2회 생활시간조사 (1회 실시 : 9월)

▶ 2014년 : 제4회 생활시간조사 (3회 실시 : 7월, 9월, 12월)

 

행동 분류: 사람들의 행동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것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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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시간조사 조사대상 : 10세 이상 국민

▶ 청소년: 10~24세

▶ 청소년 학생: 10~24세 중 초·중·고·대학(교)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사람(졸업, 중퇴, 휴학생 제외)

 

※ 청소년 학생은 2004년과 비교를 위해 2014년 9월 조사된 자료로만 분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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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[기획보도] 청소년의 시간활용과 의식(요약)

청소년의 하루 생활시간

-  2014년 청소년(10~24세)은 10년 전보다 잠자고, 식사하는 등의 필수시간에 42분을 더 사용하고, 가사노동 및 학습 등 의무시간과 교제활동, TV 시청 등 여가시간에는 각각 31분, 12분 덜 사용함

- 주 5일 수업으로 10년 전보다 토요일 수면시간은 53분 증가하고, 학습시간은 1시간 24분 감소함

 

청소년 학생의 하루 생활시간

- 청소년 학생의 학습시간은 대학생을 제외한 모든 학교급에서 10년 전보다 감소하고 대학생은 41분 증가함

- 청소년 학생은 고등학생 > 중학생 > 초등학생 > 대학생 순으로 학습시간이 많음

 

청소년의 교제 및 여가활동

- 2014년 청소년의 교제활동은 여자 56분, 남자 44분으로 여자가 12분 많고, 10년 전보다는 3분 증가함

- 2014년 청소년 여가활동은 남자 3시간 53분, 여자 2시간 57분으로 남자가 56분 더 많이 사용하며, 10년 전보다는 미디어 이용 감소로 17분 감소함

 

청소년의 의식

- 2014년 청소년은 전통적인 성역할(남자는 일, 여자는 가정)에 대해 64.3%가 반대, 65세 이상 고령자(47.3%)보다 17.0%p 높음

- 2014년 청소년의 59.5%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며, 남자(61.4%)가 여자(57.7%)보다 상대적으로 시간 부족을 더 많이 느낌

 

 

■ 2016 청소년 통계(요약)

1. 인구와 가족

(인구) 2016년 청소년(9~24세) 인구는 18.5%, 학령인구(6~21세)는 16.9% 차지함

(다문화 학생) 2015년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8만 3천명, 전년보다 21.7% 증가함

(부모와의 활동) 청소년 37.5%는「매일」부모와 저녁식사를 함께함

 

2. 건강과 교육

(체격) 10년 전보다 초·중학생 키는 조금씩 커지고, 고등학생은 둔화 추세임

(흡연 및 음주) 2015년 중·고등학생의 7.8%가 흡연, 16.7%가 음주를 함

(사망원인) 2014년 청소년 사망원인은 「고의적 자해(자살)」, 「운수사고」 순임

(사교육 및 방과후 학교) 중·고등학생 사교육 참여율 증가, 방과후 학교 참여율 감소

 

3.  경제활동

(고용·실업) 2015년 15~29세 고용률은 41.5%, 실업률은 9.2%로 전년대비 각각 0.8%p, 0.2%p 증가함

(임금) 2014년 20~24세 근로자의 월평균임금은 174만 8천원, 25~29세는 219만 2천원이며,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13~24세 청소년은 시간당 6,348원임

(취업 경로) 2015년 15~29세 청년층은 「신문·잡지·인터넷 등 응모」 로 취업을 가장 많이 하며, 취업 유경험자 중 절반은 「근로여건 불만족」 으로 직장 그만 둠

(직업·직장) 2015년 13~24세 청소년은 직업 선택 시「적성·흥미」를 가장 고려하며, 가장 근무하고 싶은 직장은 「국가기관」 임

 

4. 문화와 여가

(문화·여가·나눔) 2015년 13~24세 청소년 87.1%는 문화활동을 하며, 24.7%는 기부경험이 있고, 49.5%는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함

(인터넷 이용) 2015년 10대 청소년의 96.6%는 하루에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함

(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) 2014년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률은 중학생이 가장 높음

 

5. 안전과 의식

(아동 학대) 2014년 아동학대 유형은 정서학대 > 신체학대 > 방임 순으로 많음

(소년범죄) 2014년 소년범죄자(18세 이하) 7만 8천명 중 「재산범」 이 절반임

(의식) 2015년 청소년의 93.9%는 양성평등 의식을 가지며, 자유로운 의사 표현 권리에 94.0%가 긍정적으로 응답함

 

 

■ [기획보도] 청소년의 시간활용과 의식

※ 이 자료는 생활시간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청소년(10~24세)의 시간활용과 의식에 대해서 2004년과 2014년을 분석한 결과임

 

1. 청소년의 하루 생활시간

청소년은 10년 전보다 수면시간 늘고, 학습시간과 TV시청은 줄어 듦

□ (필수생활시간) 2014년 청소년은 하루 24시간 중 수면, 식사 등 필수적인 활동에 11시간 22분(47.4%)을 사용하며, 10년 전에 비해 42분 증가함

○ 수면시간은 남자가, 식사시간과 개인유지 시간은 여자가 더 많이 사용함

○ 10년 전에 비해 수면, 식사 및 간식, 기타 개인유지 시간 모두 여자가 남자보다 많이 증가함

 

□ (의무생활시간) 2014년 일과 가사노동, 학습 등 의무적인 활동에 8시간 4분(33.6%)을 사용하며, 10년 전에 비해 31분 감소함

○ 일(수입노동)과 가사노동에 사용하는 시간은 여자가 더 많고, 10년 전과 비교하면 남자의 가사노동시간은 2분 증가한 반면, 여자는 2분 감소함

 

□ (여가생활시간) 2014년 여가활동은 4시간 33분(19.0%)을 사용하며, 10년 전에 비해 12분 감소함

○ 10년 전에 비해, 교제활동과 종교·문화·스포츠 활동은 약간 증가하였지만, TV시청은 크게 감소함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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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청소년의 요일별 생활시간

주 5일 수업으로 토요일 잠자는 시간은 늘고, 학습시간 줄어 듦

□ (필수생활시간) 청소년은 10년 전에 비해 필수적인 활동에 평일(35분), 토요일(1시간 26분)과 일요일(32분) 모두 증가함

○ 10년 전에 비해, 토요일 수면시간은 8시간 12분에서 9시간 5분으로 53분 크게 증가함

 

□ (의무생활시간) 10년 전에 비해 일과 가사노동, 학습 등 의무적인 활동에 토요일(1시간 30분)과 평일(32분)은 감소한 반면, 일요일(26분)은 증가함

○ 주 5일 수업의 영향으로 10년 전보다 토요일 학습시간은 1시간 24분 크게 감소한 반면, 일요일 학습시간은 24분 증가함

 

□ (여가생활시간) 10년 전에 비해 여가활동은 토요일에 소폭 증가 4분한 반면, 일요일과 평일은 각각 57분, 4분 감소함

 

○ 10년 전에 비해, 평일과 주말 모두 미디어 이용은 감소한 반면, 교제활동과 종교?문화?스포츠 활동은 증가함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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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참고> 청소년과 부모세대의 시간활용

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수면시간과 교제활동, 게임 등 기타 여가활동은 많고 노동시간은 적음

□ (필수생활시간) 청소년(10~24세)은 부모세대(35~59세)보다 필수활동에 23분 더 사용함

○ 여자 청소년과 부모세대와의 차이는 31분으로 남자의 차이 15분보다 더 크게 나타남

○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수면시간은 36분 많고, 식사 및 간식시간은 16분 적음

 

□ (의무생활시간)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의무활동에 35분 적게 사용함

○ 여자 청소년과 부모세대와의 의무시간 차이는 24분으로 남자의 차이 47분보다 적음

○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수입노동과 가사노동은 적고 학습시간은 더 많음

 

□ (여가생활시간)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여가활동에 12분 더 사용함

○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교제활동과 기타 여가활동은 더 많고, TV시청이나 종교?문화?스포츠 활동은 더 적음

 

○ 청소년 남자는 부모세대보다 여가활동시간이 34분 많고, 여자는 7분 적음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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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청소년 학생의 생활시간(재학생 9월 자료 비교)

청소년 학생은 고등학생 > 중학생 > 초등학생 > 대학생 순으로 학습시간 많음

□ 현재 재학중인 청소년 학생의 시간활용은 10년 전에 비해 모든 학교급에서 필수시간은 증가, 여가시간은 감소함

○ 초등(14분)과 고등(13분)학생의 수면시간 증가와, 초등(21분)과 대학생(20분)의 식사 및 간식시간 증가 등으로 청소년 학생의 필수시간이 33분 증가함

○ TV시청 등의 미디어 이용시간 감소로 여가시간은 22분 감소함

 

□ 청소년 학생의 학습시간은 대학생을 제외한 모든 학교급에서 감소함

○ 초·중·고등학생 주 5일 수업 전면실시(2012년)에 따른 학습시간의 감소로 의무생활시간 10분 감소함

○ 청소년 학생의 학습시간은 고등학생 > 중학생 > 초등학생 > 대학생 순으로 많고, 대학생의 학습시간은 10년 전보다 41분 증가함

 

 

< 학교급별 생활시간 현황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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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청소년의 교제 및 여가활동

10년 전보다 교제활동은 늘고 여가활동은 줄어듦

□ (교제활동) 2014년 청소년의 교제활동시간은 여자(56분)가 남자(44분)보다 12분 더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, 10년 전보다는 3분 증가함

 

□ (여가활동)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10년 전보다 남자는 15분, 여자는 24분 덜 사용함

○ 미디어 이용(24분)과 컴퓨터·모바일게임(2분)시간의 감소로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17분 감소함

○ 남자는 스포츠·레포츠, 기타 여가활동 및 컴퓨터?모바일게임 활동이 많고, 여자는 미디어, 종교, 문화 및 관광활동시간이 많음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< 성별 여가활동 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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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전통적인 성 역할에 대한 의식

2014년 청소년은 전통적 성역할(남자는 일, 여자는 가정)에 대해 64.3%가 반대

□ 청소년은 ‘남자는 일, 여자는 가정’이라는 전통적인 성역할에 대해 2014년 64.3%가 반대하였으며, 65세 이상 고령자(47.3%)보다 17.0%p 높음

○ 전통적인 남녀 역할에 대해 「적극 반대」 의 경우 청소년의 응답은 21.3%로 10년 전7.3%보다 14.0%p 증가하였으며, 고령자8.1%보다 13.2%p 높게 나타남

 

□ 전통적인 성역할에 대해 2014년 청소년 남자는 43.4%, 여자는 28.3%가 찬성한 반면, 고령자는 남녀 각각 59.5%, 47.9%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남

○ 전통적인 성역할 인식에 대한 청소년 남녀의 찬성 격차는 15.1%p로 고령자의 남녀 격차 11.6%p보다 크게 나타남

 

 

< 청소년과 고령자의 전통적 성역할 의식 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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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 여성가족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부서 : 홍보담당관  담당자 : 최형윤  전화번호 : 02)2100-6027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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